반응형

*현행 시스템 파악(실기)

- 현행 시스템 파악이란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활동이다.

-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무엇인지, 네트워크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활동이다.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 현행 시스템 파악을 위해서는 3단계의 절차가 필요하다.

1.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2.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3.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1. 현행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 조직의 주요 업무를 처리하는 기간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각 업무에 속하는 정보시스템들의 명칭, 주요 기능들을 명시, 조직 내 존재하는 모든 정보시스템의 현황 파악이 가능하도록 한다.

2. 기능 현황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단위 업무 시스템 기능들을 주요 기능과 하부 기능으로 구분하여 계층 형으로 표시한다.

3.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주고 받는 데이터의 종류, 데이터 형식, 프로토콜, 연계유형, 주기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데이터 형식(XML, 고정 포맷, 가변 포맷 등)을 주고받는지, 어떤 통신 규약(TCP/IP/X.25 등)을 사용하고 있고, 연계유형(EAI 등)은 무엇인지 등을 표시한다.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1.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파악

- 기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계층별로 어떠한 기술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최상위 수준에서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단위 업무 시스템별로 아키텍처가 다른 경우 가장 핵심이 되는 기간 업무 처리 시스템을 기준으로 파악한다.

2.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의 업무 처리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 용도, 라이선스 적용 방식, 라이선스 수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상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라이선스 적용 방식의 기준(사이트, 서버, 프로세서, 코어, 사용자 수 등)과 보유한 라이선스 수량 파악이 중요하다.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1. 하드웨어 구성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들이 운용되고 있는 서버의 위치, 운용 서버의 주요 사양(CPU 처리속도, 메모리 크기, 하드디스크의 용량 등)과 수량, 이중화 구현 여부를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이중화는 기간 업무의 서비스 기간, 장애 대응 정책에 따라 필요성 여부가 결정되며, 이에 따라 인프라 구축 기술 난이도 및 비용 증가 가능성이 존재한다.

2.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업무 처리 시스템을 위해 어떤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

- 작성 시 고려사항 : 네트워크 구성도의 작성을 통해 서버의 위치, 서버 간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표현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