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구사항

- 요구사항이란 문제의 해결 또는 목적 달성을 위하여 고객에 의해 요구되거나, 표준이나 명세 등을 만족하기 위해 시스템이 가져야 하는 서비스 또는 제약사항 이다.

 

1. 요구사항의 분류

- 요구사항 파악의 기본은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대한 파악이다.

- 요구사항은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 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된다.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도출 방법으로는 특정 입력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과 특정 상황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이 있다. 특성으로는 기능성, 완전성, 일관성이 있다.

- 비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이다. 도출 방법으로는 품질 속성에 관련하여 시스템이 갖춰야할 사항에 대한 기술과 시스템이 준수해야 할 제약조건에 대한 기술이 있다. 특성으로는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이 있다.

 

2.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는 요구사항 도출, 분석, 명세, 확인 순으로 수행한다.

- 요구사항 도출 :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해관계자가 요구사항을 식별, 개발팀과 고객 사이의 관계가 형성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 요구사항 분석 : 상충되는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소프트웨어의 범위 파악, 소프트웨어가 환경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단계이다.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제하여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 요구사항 명세 : 체계적으로 검토, 평가, 승인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요구사항 명세에서는 시스템 정의, 시스템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작성한다.

-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문서가 표준에 적합하고 이해 가능하며, 일관성이 있고, 완전한지 검증하는 단계이다.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중에서 요구사항 확인과 관련된 단계는 분석 및 검증 단계이다.

2-1.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주요 기법

- 도출 (인터뷰) : 1:1의 관계에서 사용자 및 사용자 측 의사 결정권자와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추출한다. 철저한 사전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 도출 (설문 조사) : 설문지 또는 여론조사 등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개발될 시스템의 사용자가 다수일 때 의견 수렴에 용이하다.

- 도출 (브레인스토밍) :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로 만들어 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들을 비판 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회의이다.

- 도출 (워크숍) : 단기간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핵심 인물의 참여가 필요하다. 참석자들은 해당 전문 영역별로 팀 협력이 필요하며 사전 준비가 요구된다.

- 분석 (자료 흐름 지향 분석) : 데이터 흐름(DFD)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구조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 분석 (객체지향 분석) : 시스템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는 방법이다. UML로 표준화 한다.

- 명세 (자연어에 의한 방법) : 사용자와 개발자의 이해가 용이하다. 명확성 및 검증에 문제가 있다.

- 명세 (정형화 기법 사용 방법) : 명확성 및 검증이 용이하다. 기법의 이해가 어렵다.

- 확인 (동료 검토)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이다.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 확인 (워크 스루) : 오류를 초기에 검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검토한 후 짧은 시간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오류를 검출하고 문서화 한다.

- 확인 (인스펙션) :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이다.

- 동료 검토, 워크 스루, 인스펙션은 확인 기법이자 검증 기법이다.

 

3.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

- 요구사항 관리를 위해서 요구사항 협상, 요구사항 기준선, 요구사항 변경 관리,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을 수행한다.

- 요구사항 협상 : 주요기법으로는 우선순위 설정, 시뮬레이션이 있다. 가용한 자원과 수용 가능한 위험 수준에서 구현 가능한 기능을 협상하기 위한 기법이다.

- 요구사항 기준선 : 주요기법으로는 공식 회의, 형상 관리가 있다. 공식적으로 검토되고 합의된 요구사항 명세서이다.

- 요구사항 변경 관리 : 주요기법으로는 CCB, 영향도 분석이 있다. 요구사항 기준선을 기반으로 모든 변경을 공식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기법이다.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 주요기법으로는 확인 및 검증이 있다. 구축된 시스템이 이해관계자가 기대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