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구사항 분석/확인

1. 요구사항의 분석

- 요구사항 분석 기법으로 요구사항 분류, 개념 모델,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정형 분석이 있다.

- 요구사항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업무 분석가가 정의한 응용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1-1. 요구사항 분석 기법

- 요구사항 분류 : 요구사항이 기능인지 비 기능인지 확인 하는 것, 요구사항이 소프트웨어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를 파악, 요구사항이 소프트우에어 생명주기 동안 변경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한다.

- 개념 모델링 : 개념 모델은 문제 도메인의 엔티티들과 개별 관계 및 종속성을 반영한다. 시나리오로 나타내기 위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주로 사용, 대부분의 모델링 표기법은 UML을 사용한다.

-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아키텍처 구성요소를 식별하는 활동이다. 다른 구성요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요구사항의 발견이 가능하다.

- 요구사항 협상 : 두 명의 이해관계자가 서로 상충되는 내용을 요구하는 경우 어느 한쪽을 지지하기보다는 적절한 지점에서 합의하기 위한 기법이다.

- 정형 분석 :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것,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 요구사항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2. 요구사항의 확인

- 업무 분석가가 요구사항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요구사항 문서가 기업의 표준에 적합하고 이해 가능하고, 일관성이 있고, 완전한지 검증해야 한다.

2-1. 요구사항 확인 기법

- 요구사항 검토 : 여러 검토자들이 에러, 잘못된 가정, 불명확성, 표준과의 차이를 검토, 고객 중심 프로젝트에서는 검토자 그룹에 고객 대표자 1명 이상 포함 필요, 시스템 정의서, 시스템 사양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를 완성한 시점에서 검토한다.

- 프로토 타이핑 : 새로운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 및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해석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요구사항이 잘못된 경우 유용한 피드백 제공,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동적인 행위가 문서나 그래픽 모델보다 이해가 용이하다.

- 모델 검증 : 분석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의 품질 검증 필요, 객체 모델의 경우 객체들 사이의 존재하는 의사소통 경로를 검증하기 위한 정적 분석 수행에 유용하다.

- 인수 테스트 : 요구사항의 중요한 속성은 최종 제품을 기준으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 가능해야 한다. 각각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수립 후, 요구사항을 확인하는 테스트이다.

 

3. 요구사항의 확인 프로세스

- 요구사항 목록 확인 : 요구사항 목록에서 업무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반영 여부 확인

-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여부 확인 : 요구사항 목록 중 수용인 경우, 요구사항 정의서(유스케이스 명세서)가 작성되었는지 확인, 요구사항 정의서(유스케이스 명세서)에서 시스템의 동작 방식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 비 기능적 요구사항의 확인 : 시스템 특성, 품질, 제약사항 등 비 기능적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도출되었는지 검토, 성능, 가용성, 사용 용이성, 유지보수 용이성, 안전성, 보안성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의 문서화 여부 확인

- 타 시스템 연계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 : 타 시스템 또는 하위 시스템 등과의 모든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이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 인터페이스 구분(내부/외부), 주기, 방법, 제공자, 요청자 등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용산정 모델  (0) 2020.06.25
요구사항의 시스템화 타당성 분석  (0) 2020.06.25
요구사항  (0) 2020.06.23
개발 기술 환경 요구사항 파악  (0) 2020.06.22
개발 기술 환경 현행 시스템 분석  (0) 2020.06.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