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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포수 모형

- 폭포에서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히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이라고도 한다.

-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하며, 각 단계가 끝난 후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히 산출되어야 한다.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싷머 > 유지보수

 

*프로토타입 모형 (=원형 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이다.

- 요구 수집 > 빠른 설계 > 프로토타입 구축 > 고객 평가 > 프로토 타입 조정 > 구현

 

*나선형 모형 (=점진적 모형)

- 보헴이 제안,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이다.

- 나선을 따라 돌듯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공학적 개발 > 고객평가

 

*애자일 모형

- 애자일은 '민첩한', '기만한' 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

-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한다.

-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 또는 이터레이션 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하다.

- 스크럼, XP, 칸반, Lean, 크리스탈, ASD, FDD, DSDM, DAD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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