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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3대 특징

  •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vo, dto 설계 시 정보은닉하여 상태정보 설계
  • 상속 (Inheritance) : 다형성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필요. 
  • 다형성 (polymorphism)

# message polymorphism (다형성)

  • 상속관계에 있는 클래스에서 상위클래스가 동일한 메시지로 하위클래스들을 서로 다르게 동작시키는 객체지향 원리.

# 다형성 이론의 전제조건

  • 상속관계가 되어야 함.
  • 객체생성을 UpCasting으로 할 것 (상위클래스가 하위 클래스에게 메시지를 보내야 하므로)
  • UpCasting이 되면 DownCasting을 할 수 있다.
  • 하위클래스가 반드시 재정의(Override)해야 함. (다형성이 보장되기 위함)
  • 동적 바인딩을 통해 실현된다. (동적 바인딩이란 실행시점에서 사용될 메서드가 결정되는 바인딩으로, 프로그램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공통점

  • 다형성을 보장하기 위해 등장
  •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new 불가)
  • 하위 클래스에 의해 구현되어야 한다. (Override : 재정의 필수)
  • 부모(상위 클래스)의 역할로 사용 함. (UpCasting으로 객체를 생성)
  • 추상 메서드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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