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관계 이해(V. D. A)

  • V (Variable : 변수, 메서드)
  • D (Data Type : PDT, UDDT, array, class)
  • A (Assign : 대입, 할당)

## PDT (Primitive Data Types : 기본 자료형) 

  • 컴파일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자료형
  •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불린형 존재.
  • 기본자료형은 이미 정해져 있다.

## UDDT (User-Defined Data Types : 사용자 정의 자료형 / 객체 자료형(Object Data Type)

  • 필요에 의해서 새롭게 만들어 사용하는 자료형
  • 만드는 도구, 설계하는 도구, 모델링하는 도구 필요 : class
  • 패키지(=디렉토리) 생성 후 해당 패키지에 만들고자 하는 자료형의 클래스 생성
  • 모든 객체(Book 등)는 상태정보 + 행위정보(= 동작 = 메서드)로 이루어져 있다.
  •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설계해서 사용하면 된다.
package kr.bit;

public class Book {
	// Book(객체)의 상태 정보.
	public String title;	// 제목
	public int price;		// 가격
	public String company;	// 출판사
	public int page;		// 페이지수
}
  • 위와 같이 생성된 객체를 VO(Value Object) 라고 함.
  •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는 객체라고해서  DTO(Data Transfer Object) 라고도 함.

## 클래스 (설계, 모델링)

  • 새로운 자료형을 만드는 도구 (Modeling 도구)
  • 우리가 만드는 객체는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하므로 class로 언제든지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 관계 이해(실습)

  • 객체 생성 (Book)
// 객체생성
Book b = new Book();	// b는 인스턴스 변수 or 객체 변수 or 객체.
b.title = "자바";
b.price = 15000;
b.company = "출판사1";
b.page = 700;

System.out.println(b.title);
System.out.println(b.price);
System.out.println(b.company);
System.out.println(b.page);


== 실행 결과 ==
자바
15000
출판사1
700
  • 객체 생성 (Person)
package kr.bit;

public class Person {
	// Book(객체)의 상태 정보(or 속성, 멤버변수).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float weight;
	public float height;
}
// 객체생성
PersonVO p = new PersonVO();
p.name = "홍길동";
p.age = 15;
p.height = 175;

System.out.println(p.name);
System.out.println(p.age);
System.out.println(p.height);


== 실행 결과 ==
홍길동
15
175.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