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_예제 만들기
- 순수 자바 이용 역할과 구현 나눠서 개발.
- 준비물 : Java 11 / IDE (인텔리 제이 or 이클립스 가급적이면 인텔리 제이 사용 권장.)
## 프로젝트 생성 및 프로젝트 환경 설정.
- 스프링 부트 스타터 사이트에서 프로젝트 생성. (https://start.spring.io/) (순수 자바 이용하여 하는것인데,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 사용한 것.)
Project : Gradle Project
Language : Java
Spring Boot : 안정화 버전 사용 (SNAPSHOT, M 붙지 않은 최신버전)
Project Matadata
- Group : hello
- Artifact : core (프로젝트 빌드명)
packaging : Jar
Java : 11
Dependencies : 선택 x (선택하지 않을 경우 core 기본 라이브러리만 가져옴)
- 설정 완료 후 GENERATE 클릭, 내려받은 압축파일 별도의 공간에 저장 > 압축해제 후 build.gradle 실행.
- 실행 후 build.gradle에 위에서 선택한 항목으로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IntelliJ Gradle 대신에 자바 직접 실행 : File > Settings > Gradle 검색 후 Build and run using / Run tests using 항목을 IntelliJ IDEA로 변경.
##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설계
- 회원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정책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일단 메모리 회원 저장소 만들어서 진행. (DB 등 설정 전 이므로 추후 교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회원 도메인 개발
- 참고 : File > Settings > keyMap 검색 후 찾고자 하는 항목 검색하면 단축키 나옴.
- 회원 가입, 회원 조회.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 회원 도메인 실행 및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아래와 같이 메인 메서드 테스트 가능하지만, 한계 존재. (눈으로 콘솔 출력 결과 보면서 검증)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 psvm 입력 시 자동완성 됨.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 Ctrl + Alt + V 클릭 시 변수 생성.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sout 입력 시 자동완성 됨.
System.out.println(findMember);
// soutv 입력 시 위 변수들 선택가능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위 방법은 좋은 방법은 아님, 아래와 같이 junit 이용하여 테스트. (test 하위에 생성하여 검증 )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 테스트 코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
- 해당 회원 도메인 설계 문제점 존재 : 저장소 변경 시 OCP 준수? DIP 준수? 등등 문제점 존재.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주문 생성, 회원 조회, 할인 적용, 주문 결과 반환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 진행.
##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계산로직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 및 테스트
- OrderApp 메인 메서드 생성하여 테스트.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 테스트 코드를 통한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5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반응형
'인프런 강의 학습 >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학습_4일차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2.02.09 |
---|---|
재학습_3일차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_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2.08 |
재학습_1일차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2.02.06 |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24일차 (0) | 2021.03.03 |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23일차 (0) | 2021.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