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한다.
- 디자인 패턴은 재사용할 수 있는 기본형 코드들이 포함되어 있다.
-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마라' 라는 말과 같이, 개발 과정 중 문제가 바생하면 새로 해결책을 구상하는 것보다 문제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디자인 패턴은 한 패턴에 변형을 가하거나 특정 요구사항을 반영하면 유사한 형태의 다른 패턴으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다.
- 디자인 패턴은 GoF(Gang of Four)라고 불리는 에릭 감마, 리차드 헬름, 랄프 존슨, 존 블리시디스가 처음으로 구체화 및 체계화 했다.
- GoF의 디자인 패턴은 수많은 디자인 패턴들 중 가장 일반적인 사례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분류하여 정리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이다.
- GoF의 디자인 패턴은 유형에 따라 생성 패턴 5개, 구조 패턴 7개, 행위 패턴 11개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성된다.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사항 검증 (0) | 2020.05.15 |
---|---|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요구사항 명세서 (0) | 2020.05.15 |
코드 (0) | 2020.05.13 |
공통 모듈, 재사용 (0) | 2020.05.13 |
모듈, 결합도, 응집도, 팬인/팬아웃 (0) | 2020.05.12 |